2008년 5월 18일 일요일
Broadcast Flag에 대한 짧은 이야기.
오늘 engadget 둘러 보다가 재미있는 기사가 나서... 예전에 PVR 개발할 때의 일이 문득 생각나네요.
간단히 Broadcast Flag이 뭔가 우선 살펴 보면,
Broadcast Flag은 방송국에서 디지털 방송신호에 실어 보내는 신호의 하나입니다. 이 값은 복사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지금 보고 있는 방송을 복사해도 된다/안된다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쓰이게 됩니다. 과거의 경우 VHS에 지금 보는 방송을 녹화할 수 있었듯이 최근에는 PVR등의 기기를 통해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혹은 Tape등에 디지털 방송을 녹화할 수 있는 데, 방송국에서 이 Broadcast Flag에 특정 신호를 실어 보냄으로써 녹화 가능/불가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국내에서는 아직 이 Broadcast Flag관련해서 적용된 바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일본에서는 Copy Never가 적용된 방송이 송출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미에서는 이 값들이 불필요하다해서 사용하지 말 것이 권고된 바 있습니다.
Engadget에서 가져온 사진. MS Vista Media Center에서 NBC 를 시청 중 broadcast flag 때문에 녹화할 수 없음을 알리는 화면.
기사는 이렇습니다.
http://www.engadget.com/2008/05/18/broadcast-flag-rides-again-courtesy-of-nbc-and-microsoft/
요약하면, DTV 의 Broadcast flag은 FCC로부터 '과도한 조정'이라는 판정을 받아 방송국에서 broadcast flag을 enable해서도 안 되고 Receiver( DTV 혹은 STB )에서도 그 flag 에 대해 동작을 제한 받아서는 안 되는 데, Vista Microsoft Media Center를 사용해서 NBC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이 flag에 의해서 녹화를 제한받기 시작했다는 얘기네요. Microsoft와 NBC 가 같은 회사이니 둘이 뽕짝이 맞은 거겠죠. 심지어 MS 의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인 Zune에서도 이 broadcast flag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는 군요. Apple은 자사의 포터블 / 거치형 녹화기기에 대해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공식으로 선언하고 나섰구요.
기사 보고 생각난 건... 예전 PVR 및 1394 제품 만들 때 저 flag ( CC Information이라고 불렀었죠 ) 때문에 고생했던 게 생각 나서요. Copy Once, Copy Never, Copy No more 등등의 값에 대해 Timeshift는 어떻게 진행할 것이며 녹화 중 TS 중일 경우 저 필드값이 바뀌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팀원들끼리 한참 토론을 벌이고는 했었죠.
어쨋거나 북미에서는 FCC에서 나온 결과로 잠잠해지나 싶더니 이제 MS가 또 말썽을 부리네요. 북미향 하시는 분들 많이 고민 되실 듯... (일본에서는 Copy Never 컨텐츠가 방송된다는 소문은 들었었는 데 )
아울러... 그 때 우리 팀이 고민했던 CCI의 처리에 대해 engadget에 오래된 기사가 하나 있어서 더 걸어 두고 갑니다.
http://www.engadget.com/2005/02/17/the-clicker-demystifying-the-broadcast-flag/
라벨:
broadcast flag,
DTV,
Gadgets,
tech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