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engadget 둘러 보다가 재미있는 기사가 나서... 예전에 PVR 개발할 때의 일이 문득 생각나네요.
간단히 Broadcast Flag이 뭔가 우선 살펴 보면,
Broadcast Flag은 방송국에서 디지털 방송신호에 실어 보내는 신호의 하나입니다. 이 값은 복사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지금 보고 있는 방송을 복사해도 된다/안된다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쓰이게 됩니다. 과거의 경우 VHS에 지금 보는 방송을 녹화할 수 있었듯이 최근에는 PVR등의 기기를 통해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혹은 Tape등에 디지털 방송을 녹화할 수 있는 데, 방송국에서 이 Broadcast Flag에 특정 신호를 실어 보냄으로써 녹화 가능/불가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국내에서는 아직 이 Broadcast Flag관련해서 적용된 바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일본에서는 Copy Never가 적용된 방송이 송출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미에서는 이 값들이 불필요하다해서 사용하지 말 것이 권고된 바 있습니다.

Engadget에서 가져온 사진. MS Vista Media Center에서 NBC 를 시청 중 broadcast flag 때문에 녹화할 수 없음을 알리는 화면.
기사는 이렇습니다.
http://www.engadget.com/2008/05/18/broadcast-flag-rides-again-courtesy-of-nbc-and-microsoft/
요약하면, DTV 의 Broadcast flag은 FCC로부터 '과도한 조정'이라는 판정을 받아 방송국에서 broadcast flag을 enable해서도 안 되고 Receiver( DTV 혹은 STB )에서도 그 flag 에 대해 동작을 제한 받아서는 안 되는 데, Vista Microsoft Media Center를 사용해서 NBC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이 flag에 의해서 녹화를 제한받기 시작했다는 얘기네요. Microsoft와 NBC 가 같은 회사이니 둘이 뽕짝이 맞은 거겠죠. 심지어 MS 의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인 Zune에서도 이 broadcast flag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는 군요. Apple은 자사의 포터블 / 거치형 녹화기기에 대해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공식으로 선언하고 나섰구요.
기사 보고 생각난 건... 예전 PVR 및 1394 제품 만들 때 저 flag ( CC Information이라고 불렀었죠 ) 때문에 고생했던 게 생각 나서요. Copy Once, Copy Never, Copy No more 등등의 값에 대해 Timeshift는 어떻게 진행할 것이며 녹화 중 TS 중일 경우 저 필드값이 바뀌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팀원들끼리 한참 토론을 벌이고는 했었죠.
어쨋거나 북미에서는 FCC에서 나온 결과로 잠잠해지나 싶더니 이제 MS가 또 말썽을 부리네요. 북미향 하시는 분들 많이 고민 되실 듯... (일본에서는 Copy Never 컨텐츠가 방송된다는 소문은 들었었는 데 )
아울러... 그 때 우리 팀이 고민했던 CCI의 처리에 대해 engadget에 오래된 기사가 하나 있어서 더 걸어 두고 갑니다.
http://www.engadget.com/2005/02/17/the-clicker-demystifying-the-broadcast-flag/